목적: 본 연구는 글로벌화가 치열하게 진행되는 있는 스포츠 시장에서 태권도 글로벌성이 국가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태권도 전형성의 조절효과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설문지를 활용하였으며, 연구대상자는 2020년 10월부터 11월까지 경기, 충남, 강원에 소재한 대학교에 재학 중인 태권도 선수 284명의 자료를 실제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를 위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은 SPSS 23.0 Ver 을 활용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과 연구모형의 분석 및 다중집단분석으로 가설의 검증은 공분산구조분석 프로그램인 AMOS 23.0을 이용하였다.
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태권도 글로벌성은 국가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국가이미지는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태권도의 글로벌성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태권도 글로벌성이 국가이미지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태권도의 전형성이 조절변수로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볼 때 태권도의 글로벌성은 국가이미지와 태권도에 참여하려는 가치인 충성도에 영향을 미침으로써 태권도의 실제적인 저변확대 향상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태권도의 글로벌성을 활용하여 스포츠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높이는 전략을 구사해야 할 것이다.
주제어: 태권도 글로벌성, 국가이미지, 충성도, 전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