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이 연구는 해외 태권도 지도 경험을 통한 글로벌시민의식이 문화개방성 및 다문화적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최근 5년 이내에 해외 태권도 지도 경험을 가진 태권도 전공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하고, 편의표본추출법을 이용하여 총 304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SPSS 24.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다중회귀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해외 태권도 지도 경험을 통한 글로벌시민의식은 문화개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해외 태권도 지도 경험을 통한 글로벌시민의식은 다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해외 태권도 지도 경험자의 문화개방성은 다문화적 역량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해외 태권도 지도 경험자의 글로벌시민의식과 문화개방성 및 다문화적 역량은 인과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 연구를 통해 글로벌시민의식과 문화개방성 및 다문화적 역량이 성공적인 해외 태권도 지도 활동의 중요한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해외 태권도 지도자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 태권도, 글로벌시민의식, 문화개방성, 다문화역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