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학술지

[16권2호] 태권도 선수가 지각한 POS와 긍정심리자본, 운동만족 및 경기력에 관한 구조적 관계

작성자 : 관리자
조회수 : 8

목적

이 연구는 태권도 선수가 지각하는 POS(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와 긍정심리자본, 운동만족 및 경기력에 관한 연구모형 검증과 인과관계를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대상은 대학교 및 실업팀에 소속되어 2024년도 대한태권도협회에 선수로 등록된 태권도 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편의표본추출법을 통해 449명의 자료를 최종 유효표본으로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버전과 Amos 21.0 버전을 활용하여 가설을 검증하였다.


결과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한 결과, 첫째, 태권도 선수가 지각하는 POS는 선수의 긍정심리자본과 운동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선수의 긍정심리자본은 경기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선수의 운동만족은 경기력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이 연구는 소속팀에 대한 태권도 선수의 지원인식과 경기력의 관계를 설명하는 데 있어 긍정심리자본과 운동만족의 영향력을 일깨워 주고 있으며, 더 나아가 조직지원인식에 관한 폭넓은 논의를 통해 운동선수의 경기력과 관련된 변인의 이론적 논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첨부파일
06 김건형, 최민규.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