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대학 공인 품새 선수들이 자유 품새 훈련 시 나타나는 문제점과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공인 품새와 자유 품새를 합산하여 경기를 진행하는 대회를 참여한 경험이 있는 태권도 품새 지도자 4명과 선수 8명을 대상으로 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원자료는 공인 품새 1명, 자유 품새 1명, 태권도 학과 교수 2인을 포함한 전문가 회의를 걸쳐 귀납적 범주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환경적 문제의 하위범주는 지도진의 전문성 부족, 훈련환경 미흡, 체계적 훈련 시스템 미구축으로 나타났다. 둘째, 심리·체력 문제의 공인 품새 선수들의 부상불안, 목표에 대한 무력감, 기술 수행 성공을 위한 과훈련, 피로누적으로 인한 부상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선방안으로 공인 품새 지도자의 역량 강화, 전문 지도진 시스템 구축, 훈련환경 구축 및 훈련 시스템 개편, 기초체력 훈련 및 재활 트레이닝, 지도자의 선수 심리관리로 나타났다.
결론
대학 공인 품새 선수들이 자유 품새와 공인 품새의 효과적인 병행을 위해서는 지도자의 전문성 강화와 함께 훈련 환경 및 시스템의 구조적 개선이 필요하다. 이는 선수의 심리적 안정과 신체 회복을 돕고, 지속 가능한 경기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