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이 연구는 태권도선수의 그릿, 기본심리욕구, 그리고 운동몰입의 구조모형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세 가지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그릿은 기본심리욕구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그릿은 운동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기본심리욕구는 운동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방법: 연구 참여자는 대학 태권도선수 297명(남자=187명, 여자=110명)이었다.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기술통계, 상관관계,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SE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결과: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그릿은 선수들의 내재적 동기인 기본심리욕구 만족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1 채택). 둘째, 그릿은 선수들이 운동에 더 집중하고 몰두할 수 있게 만드는 운동몰입에 긍정적인 효과를 지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가설2 채택). 셋째, 선수들의 기본심리욕구 만족은 운동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가설 3 채택).
결론: 결론적으로 그릿은 학생선수들의 기본심리욕구 만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고 운동몰입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기본심리욕구의 만족은 운동몰입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주제어: 꾸준한 노력, 지속적인 관심, 장기목표, 자기결정성 이론, 훈련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