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연구성과

[16권4호] 태권도 상설 공연의 체험경제요소가 재관람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 자산, 브랜드 태도의 다중직렬매개효과

작성자 : DBpiaONE 관리자
조회수 : 39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공연의 체험경제적 요인으로부터 도출된 소비자 인식을 분석하고, 태권도 공연의 대중화를 위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다. 궁극적으로 본 연구는 태권도 문화 산업의 발전에 기여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방법

SPSS 25.0AMOS 24.0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다중 회귀분석, 매개효과 검증 및 다중 직렬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체험경제적 요인은 재방문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자산은 체험경제적 요인과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브랜드 태도는 체험경제적 요인과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브랜드 자산과 브랜드 태도 모두 체험경제적 요인과 재방문 의도 간의 관계에서 긍정적인(+) 다중 직렬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체험경제적 요인을 통해 태권도 정기공연 관객들은 향후 공연에도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태권도 공연의 브랜드 자산을 강화하면 관객의 긍정적인 브랜드 태도를 조성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태권도 정기공연은 공연예술 분야에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정립하고, 주요 여가 활동으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
09 임의현, 조성균.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