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연구성과

[15권3호]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의 또래 관계와 라이프스킬 및 전이의 구조모형 검증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들의 또래 관계와 라이프스킬 개발 및 전이의 구조적인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었다.

방법

정기적으로 태권도 수련에 참여하는 중·고등학생 290명의 자료를 수집했고 278(243, 35)를 분석에 사용했다. 분석은 SPSSAMOS 24버전을 이용했다. 구체적으로 기술통계와 상관관계 그리고 구조방정식모형을 분석했다.

결과

연구모형과 가설을 검증한 결과 또래 관계의 하위요인 중 자존감 향상과 지원(H1-1 기각)을 제외한 의리와 친밀도(H1-2 지지), 공통점(H1-3 지지), 그리고 교우관계와 즐거운 놀이(H1-4 지지) 요인은 라이프스킬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라이프스킬 전이에 대해서는 교우관계와 즐거운 놀이(H2-4 지지) 요인만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고 나머지 요인(H2-1, 2, 3 기각)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끝으로 라이프스킬 개발은 전이에 긍정적인 영향(H3 지지)을 미쳤다.

결론

긍정적인 또래 관계는 청소년 태권도 수련생들의 라이프스킬 개발과 밀접하지만 전이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부족하다. 따라서 지도자는 전이까지 발생하도록 긍정적 또래 관계 형성은 물론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라이프스킬을 가르치고 전이시킬 필요가 있다.
 
 첨부파일
02 김동수.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