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대한태권도협회 인준 이후 격파대회에 참가하고 있는 지도자의 견해를 중심으로 현재 격파대회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문헌연구를 통해 격파대회의 문제점에 대하여 탐색하였으며, 2022년과 2023년도 격파대회에 참가하여 선수가 입상한 경력이 있는 지도자 7명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반구조화 질문지를 통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경기규정에서는 격파기술의 무분별한 시도 및 출전종목에 따른 부상의 위험성, 선수별 상이한 격파동선과 보조기구 활용에 따른 공정성의 한계, 규정에 대한 통일성 및 사전공지 미비에 대한 문제가 발견되었다. 둘째, 경기운영에서는 연습 공간 부재 및 무리한 경기 일정, 조별 결선진출 인원수 선정에 따른 변별력의 문제, 대회별 상이한 경기운영 방식 및 경기운영위원의 행동양식으로 인해 대회에 대한 신뢰가 저해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기판정에서는 종합격파 종목 내 합산 점수 표출로 인한 신뢰성의 저해, 평가항목별 심판의 세부 구성 미비에 따른 정확성의 부족, 영상판독 및 소청방식의 제한에 따른 문제가 발견되었다.
결론
격파대회의 문제점들에 대한 개선을 토대로 경기규정, 운영 및 판정 측면에서 공정한 경기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격파대회에 참가하는 제도권과 참가자 사이의 지속적인 조율을 바탕으로 대회의 질적 성장을 위한 합의점 도출 및 제도개선을 통한 발전을 도모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