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대학 태권도 시범단 지도자들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이 시범단원의 운동몰입 및 운동지속의사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시범단원 관리를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유형을 파악하고, 코칭전략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 대학 태권도 시범단원들을 모집단으로 비확률 표집방법 중 유목적 표집을 활용하여 표본을 추출하였다. 총 228부의 자료를 최종분석 자료로 활용하였으며, PASW ver 26.0을 통해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언어전문성과 어휘설명력이 운동몰입의 인지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언어전문성과 감정이입은 운동몰입의 행위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사언어는 운동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운동몰입은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언어전문성, 주장설득력, 감정이입은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유사언어, 공간적 행위는 운동지속의사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대학 태권도 시범단 지도자의 커뮤니케이션 유형은 시범단원의 운동몰입과 운동지속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대학 태권도 시범단원의 운동몰입과 운동지속의사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시범단 지도자는 훈련과정에서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 표현을 적절히 활용하여 전문성과 신뢰감 형성을 통해 시범단원을 지도하고 관리해주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