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국제태권도대회 엘리트 품새선수의 승부근성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경기수행능력의 매개효과와 이에 대한 성장마인드셋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2022 고양 세계태권도 품새선수권대회 참가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총 220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JAMOVI 2.3 및 SPSS 26.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기술통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매개효과분석 및 조절된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엘리트 품새선수의 승부근성이 인지된 경기력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엘리트 품새선수의 승부근성이 인지된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경기수행능력은 유의한 정(+)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엘리트 품새선수의 승부근성이 경기력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경기수행능력의 매개효과에 대한 성장마인드셋은 유의한 정(+)적인 조절된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국제태권도 품새대회에서 지도자들은 선수들의 자신감과 승부욕을 강화시켜주어야 하며 항상 선수들에게 긍정적인 생각을 심어주고 성장마인드셋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심리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선수들이 운동할 때 성취감을 느낄 수 있고 경기할 때 승부욕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략이 함께 마련이 된다면 선수의 경기력은 상승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