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학술지

[13권1호] 대학 태권도 엘리트 선수들이 지각한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경기력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성향과 선수만족의 병렬다중매개효과

조회수 : 801

목적 대학 태권도 엘리트 선수들이 지각한 지도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경기력의 관계에서 성취목표성향과 선수만족의 병렬다중매개효과를 검증하며 이를 통해 선수들에게 경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방법 대한태권도협회에 선수로 등록된 대학 엘리트 선수를 모집단으로 선정하여 비확률표본추출법 중 편의표본추출법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조사를 통해 총 241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25.0 verAMOS 24.0 ver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병렬다중매개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첫째, 변혁적 리더십은 성취목표성향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성취목표성향은 경기력에 유의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변혁적 리더십은 선수만족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수만족은 경기력에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변혁적 리더십은 경기력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성취목표성향은 변혁적 리더십과 경기력 간의 관계에서 부(-)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일곱째, 선수만족은 변혁적 리더십과 경기력 간의 관계에서 정(+)적인 매개효과가 나타났다.


결론 대학 엘리트 태권도 지도자가 선수들에게 카리스마적인 지도와 신뢰감의 전이, 더 나아가 개별적인 배려와 새로운 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것만으로는 경기력을 높일 수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에 변인들의 관계와 더불어 동시에 선수들의 성취욕구를 자극하여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경기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첨부파일
13-1._01.pdf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