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본 연구는 태권도 시범단원을 대상으로 지도자신뢰 형성 및 붕괴 요인을 탐색할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방법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태권도 시범단원 총 110명에게 개방형 설문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수집한 자료는 귀납적 내용분석과 빈도비율산출을 활용하여 결과로 도출하였다. 분석한 자료를 토대로 질적 연구 경험이 있는 스포츠심리학 박사 2인, 태권도 시범단 지도자로 활동하는 스포츠사회학 박사 1인, 태권도학과 교수 1인이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결과
연구결과, 첫째, 태권도 시범단원의 지도자신뢰 형성요인으로는 23가지의 세부영역을 포함한 우수한 지도력, 성실함, 진정성, 능력 있는 모습, 신사적 품행, 친근함의 6가지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둘째, 태권도 시범단원의 지도자신뢰 붕괴요인으로는 19가지의 세부영역과 함께 비신사적 품행, 불성실함, 위협적인 언행, 진정성 결여, 미흡한 지도력, 소통 어려움의 6가지 일반영역이 도출되었다.
결론
지도자가 태권도 시범단원과 신뢰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뛰어난 지도력을 갖춤과 동시에 성실하고 진실해야 한다. 또한 종목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고, 모범적이며, 친근감을 주어야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지도자가 감정적이고 나태하게 시범단을 운영하거나, 위협적인 모습을 보일 때 지도자신뢰는 붕괴될 수 있다. 본 연구가 태권도 시범단의 지도자신뢰를 심층적으로 이해하는 실질적인 정보가 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