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고교 태권도 시범단원의 사회적지지 인식과 운동지속, 진로준비행동의 관계를 규명하고 그릿의 매개효과 검증하고자 하였다.
방법
고교 태권도 시범단원을 대상으로 500부의 설문지를 온·오프라인을 통해 배부하였고 오류데이터 61부를 제외한 439부의 데이터를 SPSS Ver 28.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PROCESS Macro를 이용한 매개효과분석을 하였다.
결과
첫째, 고교 태권도 시범단원들의 사회적지지는 그릿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교 태권도 시범단원의 사회적지지는 운동지속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사회적지지는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사회적지지가 운동지속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사회적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그릿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고교 태권도 시범단원들은 지속적인 운동을 통해 명확한 목표 의식이 요구되며 시범단원들이 흥미를 유지하고 장기적인 목표 설정을 통해 진로준비행동을 위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그릿 증진 프로그램과 교육방안 제공 및 개인의 진로와 진학을 위해 스스로 동기부여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