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정보         학술자료

[15권 1호] 태권도 격파 경기 심판판정의 부정적 인식 및 개선방안

목적
본 연구는 태권도 격파 선수와 지도자, 심판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심판판정 인식에 대해 탐색하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심판판정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방법

유목적 표집방법을 활용하여 대회 참여 경험이 있는 대한태권도협회(KTA) 등록 선수 4명과 지도자 4, 격파 상임 심판 4명 총 12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반구조화 질문지를 바탕으로 한 심층 면담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결과

첫째, 대회에 참가하는 선수와 지도자는 격파심판의 판정에 대해 대부분 부정적으로 신뢰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심판배정에서도 부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심판판정의 객관성 저하가 심판판정에 대한 불신의 근본적 문제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격파 심판판정에 대한 문제점으로 심판 자격 및 능력, 심판 채점 기준을 언급하였다. 이는 선수와 지도자, 심판 모두가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격파 심판판정 인식에 대한 개선방안으로는 격파심판의 자격제도와 교육에 대한 개선, 기술 난이도 재정립, 영상판독 제도 개선 및 전문영상판독관 도입을 제시하였다.

결론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선수와 지도자, 심판 등 대회 구성원 모두가 대회 규정 및 기술 난이도 재정립, 심판 교육 및 제도 개선 등을 합의하고 이해한다면 최종적으로 격파대회가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첨부파일
06 김정환, 김태민, 이진호, 곽택용.pdf
목록